실용음악

  • 전공소개
  • 교수소개
  • 교육과정
  • 교과목안내

실용음악과

실용음악과

실용음악과 전공소개
구분 소개
보컬 벨칸토와 샤우팅 발성의 가장 기본적인 발성에서부터 모든 곡을 자신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테크닉을 연마하게 하고 자신의 장점과 취향을 살려 그에 맞는 탄탄한 기본기를 가진 보컬리스트로 성장하도록 교육한다. 다양한 레파토리에 대한 연주 실력과 티칭에 관한 안목을 길러 보컬 트레이너로 활약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피아노/키보드 실용음악 피아노 연주에 필요한 테크닉과 다양한 레파토리의 섭렵, 앙상블과 호흡을 맞추는 연주과정을 통해 피아노 독주자 및 앙상블 연주자를 양성한다. 특별히 짜여진 피아노 티칭 커리큘럼을 이수하여 교육현장에서 연주자 및 지도자로 활동하도록 한다.
일렉기타/베이스/드럼/관악 개인 연주를 바탕으로 앙상블을 위한 개인기 그리고 개인기 향상을 위한 앙상블을 교육하며 자신의 소리를 듣는 방법과 전체 소리까지 듣고 연주하는 방법을 익힌다. 다양한 의견교환을 통해 팀컬러와 팀의 특색을 만들어가는 연습을 하게 한다.
크로스오버 크로스오버 음악이란 장르 간에 '교차' 혹은 '융합' 된 음악을 말한다. 퓨전 재즈장르에서 시작되었는데 이후의 음악 장르 전반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서, 음악은 물론 문화 전반에 걸쳐 '서로 넘나드는' 크로스오버가 두드러지고 있다. 바이올린, 첼로, 아코디언, 하모니카, 퍼커션 등의 악기를 중심으로 크로스오버 음악 분야를 모색한다.
작편곡/싱어송라이터 재즈, 팝, 전자음악, 보컬, 기악, 영화음악 등의 작곡과 편곡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실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창작 전문훈련 및 학습을 통해 개성있는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기 위하여 작사와 작곡 그리고 연주에 이르는 싱어송라이터의 전과정을 공부한다.
힙합 하나의 음악 문화로 자리잡은 힙합의 중요한 요소인 MCing과 DJing 분야를 다룬다. 리듬에 맞는 창의적인 가사로 평가받는 MC가 되기 위한 과정과, MC에게 음악을 제공하며 프로듀싱의 작업까지 담당하는 DJing 분야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