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예술대학교 입학홈페이지 학사시스템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회원가입
국제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실용음악과
실용음악과
이제 나의 음악이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트렌드가 된다!
전공소개 교수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안내
랩클래스(건반,기타,드럼,베이스,힙합,프로듀싱)
Instrumental Group Lab
전공별로 이루어지는 그룹 레슨으로 같은 악기를 전공하는 학생들간에 장점을 배우고 단점을 보완하는 수업이다.
보컬앙상블
Vocal Ensemble
보컬 전공의 수업으로 재즈, 팝 앙상블, 아카펠라 작품을 연주하면서 코러스의 기초를 학습한다.
시창·청음Ⅰ,Ⅱ
Sight Singing & Ear Training Ⅰ,Ⅱ
음악을 공부하고 이해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시창ㆍ청음Ⅰ,Ⅱ은 독보력의 향상과 실제 음을 판별하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따라서 시창ㆍ청음의 능력을 함양시켜 기본적인 음악 활동의 틀을 마련하게 한다.
실용음악 편곡법Ⅰ
Arranging in Applied Music Ⅰ
편곡은 작곡된 음악에 편곡자가 음악적인 가공 작업을 통하여 연주의 목적에 따라 음악의 외형적 모습을 재창조하는 작업이다. 일반적인 편곡의 기초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리듬섹션을 포함한 밴드 편곡에 이용되는 기법들을 학습하고 공동작업을 통해 중형 이상의 작품을 완성한다.
실용음악 화성학Ⅰ,Ⅱ
Harmony in Applied Music Ⅰ,Ⅱ
실용음악의 모든 부분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한 실용화성에 대해 이론과 실기수업을 병행하여 학습하며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화성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키움으로써 실용음악 활동을 연주, 창작, 편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컴퓨터음악Ⅰ,Ⅱ
Computer Music Ⅰ,Ⅱ
컴퓨터 음악에서 활용되는 음악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및 기능을 익히며 미디 시퀀스 프로그램을 학습하여 음원 데이터를 입력, 편집, 출력할 수 있도록 한다.
클래스피아노Ⅰ,Ⅱ
Class Piano Ⅰ,Ⅱ
음악을 공부하고 연주하는 등의 모든 과정에서 기본적 필수요건으로 자리하고 있는 피아노 연주능력을 확보하게 하는 수업으로써 음악의 기본 바탕을 정립하는 피아노 연주능력의 함양을 위해 음계, 화음, 초견, 조옮김, 반주 화음과 화성 등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합주실기Ⅰ,Ⅱ,Ⅲ,Ⅳ
Ensemble Ⅰ,Ⅱ,Ⅲ,Ⅳ
재즈 앙상블 연주를 통하여 파트 간의 조화로운 연주에 대하여 실습하며 앙상블 사운드의 균형과 파트의 세련된 연결, 그리고 협동적인 연주 작업을 경험한다.
연주와비평Ⅰ,Ⅱ
Performance & Music Criticism Ⅰ,Ⅱ
실제적 연주를 통하여 강한 학습동기 유발을 시키며 연주에 임하는 연주자의 기본자세를 알도록 한다. 또한 창의적인 악곡 해석능력을 길러주고, 다른 사람의 연주를 듣고 비평하는 수업을 통하여 연주의 질을 향상시키며, 이를 연주 지도에 활용하게 한다.
연주와비평Ⅲ,Ⅳ
Performance & Music Criticism Ⅲ,Ⅳ
보다 심화된 실제적 연주 수업으로 수준 높은 연주자의 기량을 익히고 완성된 작품을 갖도록 하며, 음악적 지식을 함양시킨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연주를 듣고 평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비평 활동을 통하여 연주의 질을 향상시키고, 연주지도에 활용하게 한다.
음악감상및비평
Music Appreciation
주요 장르와 주요 음악가의 작품들을 실제적으로 감상하고 익힘으로써 시대와 지역을 대표하는 음악의 특징과 경향을 알 수 있도록 하며, 그것을 통해 수준 있는 음악감상법을 함양시키고, 음악을 전문으로 하는 학생들에게 실전적인 지식이 되도록 한다.
음악이론Ⅰ
Music Theory Ⅰ
음악이론에서는 음악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다루는데, 음악이론의 제 연구영역인 기보법, 음표와 쉼표, 박자, 음정, 음계와 조, 화음과 화성 등의 중요이론, 학술지식을 분명히 인식하고 활용함으로써 예술적, 인지적 역량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실기(보컬)I, II, Ⅲ, Ⅳ
Major Lesson(Vocal) I, II, Ⅲ, Ⅳ
벨칸토와 샤우팅 발성의 가장 기본적인 발성에서부터 모든 곡을 자신의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테크닉을 연마하게 하고 자신의 장점과 취향을 살려 그에 맞는 탄탄한 기본기를 가진 보컬리스트로 성장하도록 교육한다. 다양한 레파토리에 대한 연주 실력과 티칭에 관한 안목을 길러 보컬 트레이너로 활약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른다.
전공실기(피아노)I, II, Ⅲ, Ⅳ
Major Lesson(Piano) I, II, Ⅲ, Ⅳ
실용음악 피아노 연주에 필요한 테크닉과 다양한 레파토리의 섭렵, 앙상블과 호흡을 맞추는 연주과정을 통해 피아노 독주자 및 앙상블 연주자를 양성한다. 피아노 티칭 커리큘럼을 이수하여 교육현장에서 연주자 및 지도자로 활동하도록 한다.
전공실기(기타/베이스/드럼)I, II, Ⅲ, Ⅳ
Major Lesson(Guitar/Bass/Drum) I, II, Ⅲ, Ⅳ
다양한 양식의 레파토리에 적합한 음악적 표현을 익힌다. 개인의 연주와 다른 악기를 조화롭게 앙상블 할 수 있도록 교육하며 자신의 소리를 들으면서 전체 앙상블을 이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다양한 의견교환을 통해 팀컬러와 팀의 특색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학습한다.
전공실기(작곡/싱어송라이터)I, II, Ⅲ, Ⅳ
Major Lesson(Composition & Songwriting) I, II, Ⅲ, Ⅳ
작곡/싱어송라이터 전공에서는 재즈, 팝, 전자음악, 영화음악 등의 작곡과 편곡을 위한 기본적인 지식과 전문적인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실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창작 전문훈련 및 학습을 통해 개성있는 자신만의 음악을 만들기 위하여 작사와 작곡 그리고 연주에 이르는 싱어송라이터의 전과정을 공부한다.
전공실기(힙합)I, II, Ⅲ, Ⅳ
Major Lesson(Hiphop) I, II, Ⅲ, Ⅳ
하나의 음악 문화로 자리잡은 힙합의 중요한 요소인 MCing과 DJing 분야를 다룬다. 리듬에 맞는 창의적인 가사로 평가받는 MC가 되기 위한 과정과, MC에게 음악을 제공하며 프로듀싱의 작업까지 담당하는 DJing 분야를 학습한다.
A&R의 이해
대중 음악 산업 시장에서의 A&R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A&R의 직무와 음악 제작에 대한 세부 내용을 알고 정리한다.
졸업공연(실용음악)
실용음악 공연을 기획하고 직접 제작하는 전 과정을 이해하고 실제 공연 무대를 만들어 공연하는 경험을 쌓는다.
국제예술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