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예술대학교 입학홈페이지 학사시스템 사이버캠퍼스 로그인 회원가입
국제예술대학교
학과소개 스튜디오작곡과
스튜디오작곡과
빛나는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나의 음악은 내가 창조한다!
전공소개 교수소개 교육과정 교과목안내
국제예술대학교 스튜디오작곡과는 모든 분야의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며 편집하는 과정을 전문적이고 심도 있게 교육하고 있습니다. 작게는 미니멀뮤직 제작할 수 있는 1인 프로듀서에서 크게는 대규모의 음악 제작 전 분야를 총괄하는 전문 프로듀서를 양성하는 것이 스튜디오작곡과의 교육목표입니다. 문화예술 전반을 아우르는 안목을 기르고 음악제작에 관련한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게 하여 음악과 매체를 통합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작곡 프로듀서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전문 음악 제작 과정
A Professional Music Production
작곡, 편곡, 미디, 레코딩 및 음향 편집 등 음악 제작에 관한 제반의 지식과 기술을 익혀 1인 음악 프로듀서로서 독립 레코딩 프로덕션이 가능하도록 교육합니다. 음악을 작곡하는 단계부터 가공 제작하여 상품화하는 단계까지, 음악을 만드는 전 과정에 필요한 모든 지식과 기술을 교육 내용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악기와 보컬의 소리에 대하여 이해해야 하며 음향과 음향기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스튜디오작곡과에서는 스튜디오에서의 실습수업을 통해 음악 기기에 대한 테크닉, 아날로그와 디지털 음향 기기의 사운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합니다.
최고 수준의 교육 장비
The Best Educational Equipment
실제 음악공연무대와 녹음 스튜디오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최고 수준의 장비를 직접 다루며 수업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작곡과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후 현장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작곡과에서 학습하게 되는 프로 툴스(Pro Tools) 프로그램은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플랫폼으로 음악 제작, 영화 음악 제작, 영화 및 텔레비전 후반 작업, 기보, MIDI 시퀀스 분야의 녹음 및 편집 산업에서 전문가들이 가장 널리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전문 음향 제작 시스템의 전반적 이해 및 하드웨어 구성의 이해, 시스템 사용법에 대한 기본적 지식과 실무적 이해를 바탕으로 작곡과 음향 제작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양한 스튜디오 음향을 구현하기 위하여 최고 수준의 Native-instruments의 Maschine Studio, Akai사의 APC, 에이블톤사의 Push 등의 다양한 콘트롤러 및 프로그인 소스를 활용하고, Clavia Nord Series 등의 버츄얼 아날로그 신디 시스템을 구비하여 음악 제작 학습에 적용합니다. 그리고 Moog, DSI(Dave Smith Instrument), Oberheim 등의 리얼 아날로그와 팬더 로즈, 하몬드 등의 빈티지 악기 음색의 사용법 및 각종 필터링 장치와 이펙터를 이용한 음향 조절 등을 실습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교육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디오-비쥬얼 아트
Audio-Visual Art
Djing, Vjing으로 일컬어지는 오디오 및 비쥬얼 아트에 대해서 심도있게 배웁니다. Pioneer의 DJM계열 장비를 이용해 Djing을 익히고, VDMX를 통해 Video Mix와 Vjing을 섭렵한 뒤, Audio Interaction과 같이 오디오와 비디오가 섞인 미디어 융합 아트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병행하여 미디어의 기초가 되는 영상편집과 Motion Graphic기능을 익히고, Quartz Composer와 같은 Open Source Code 프로그램을 통하여 다양한 연동을 추구하는 멀티 프로그램 유저로서의 자질을 익힙니다.
에이블톤 국제 공인 교육기관
A Wide Range of Abilities and Comprehensive Vision
맥킨토시 컴퓨터를 기반으로 기초적인 시퀀싱과 미디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실행을 익힌다. 에이블톤 라이브는 일렉트 로니카, 디제잉, 기타 컴퓨터를 사용하는 라이브 퍼포먼스에서 매우 사용 빈도가 높은 음악 프로그램이다. 기본적인 DAW 기능 과 함께 특유의 Session View를 통해 다양한 악기의 음향을 실시간으로 조합하여 연주하는 기능을 익혀 스튜디오에서 음악을 제작한다. 본 대학의 스튜디오작곡과는 에이블톤 국제 공인 교육기관으로 졸업 시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에이블톤 라이브 어드밴스 과정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바로가기
국제예술대학교